정의 및 History

맞춤형화장품 소개
맞춤형화장품 정의 및 개념
1) 맞춤형화장품 정의
  • 일반적으로 ‘맞춤형화장품’이란
    1. 개인별 피부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2. 개인이 선호하는 취향을 제품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객 개인별 피부 특성, 색,향 등의 취향에 따라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가 기존 화장품에 각종 영양성분이나 색소·향료 등을 조합해 판매하는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음
  • 특히 개별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요구 및 취향에 따라 즉석에서 혼합하여 소량 생산할 경우 맞춤형화장품 개념이 적용됨. 즉 맞춤형화장품이란 개인별 피부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개인이 선호하는 취향을 제품에 반영하여 조합해 판매하는 화장품을 말함
2) 화장품법에 근거한 맞춤형화장품 정의
  • 2018년 3월 개정·공포된 화장품법에 따르면,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을 신설하고 이를 신고제로 운영하며, 맞춤형화장품 혼합·소분 업무에 종사하는 조제관리사 제도 도입을 아래와 같이 명문화하고 있음
  • 화장품법에 근거하여 맞춤형화장품을 정의하면, 맞춤형화장품판매업소에서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자가 고객 개인별 피부 특성 및 색・향 등 취향에 따라,
    1.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이나 색소, 향료 등 식약처장이 정하는 원료를 추가하여 혼합한 화장품
    2.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을 소분(小分)한 화장품을 말함 단, 화장 비누(고체 형태의 세안용 비누)를 단순 소분한 화장품은 제외
    구분 정의 및 주요내용 비고
    화장품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함. 「약사법」 제2조 제4호의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 제외
    맞춤형 화장품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이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화장품의 내용물을 단순 소분한 화장품은 제외함.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을 소분(小分)한 화장품. 다만, 고형(固形)비누 등 총리령으로 정하는 화장품의 내용물을 단순 소분한 화장품은 제외함. (실행일) 2020.03.14
    맞춤형 화장품 판매업 맞춤형화장품을 판매하는 영업 맞춤형화장품판매업을 신고한 자(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는 맞춤형화장품의 혼합·소분 업무에 종사하는자(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를 두어야 함. (실행일) 2020.03.14
    [자료 : 화장품법, 법률 제 15488호, 2018. 3. 13 개정]
맞춤형화장품 제도 신설 배경
  • 맞춤형화장품 제도 시행 이전 화장품 분야는 생산자 중심으로 미리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일반적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이었음
  •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제조업시설 등록이 없이도 개인 피부타입 및 취향을 반영하여 판매장에서 즉석으로 화장품을 만들어 제공하는 제도 도입 필요성 대두
  • 이에 맞춤형화장품 판매의 범위, 위생상의 주의사항, 소비자 안내 요령, 판매 사후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법제화하여 정함으로써 소비자의 안전관리를 확보하는 범위 내에서 맞춤형화장품 판매 행위가 이루어지도록 관리하고자 관련 제도를 신설, 운영 중임
  •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자의 특성 및 기호에 따라 즉석에서 제품을 혼합 소분하여 판매한 소량생산 방식을 기본으로 함
    관점 개념 맞춤형 화장품의 주요 특성
    중심 생산자 → 소비자
    대상 불특정 다수 소비자 개별 소비자
    제품 공통적으로 원하는 제품 나만의 개성있는 제품
    미리 생산
    생산 시기 미리 제품을 대향생산 즉석에서 소량생산
    소비자 요구에 따른 즉성 혼합
    행위 화장품의 혼합·판매 화장품의 새로운 판매형태 최종 판매장/소비자요구/즉석/혼합·판매
    [자료 : 식약처 화장품정책과, 2016, 맞춤형화장품 판매 시범사업 설명회 자료]
맞춤형화장품 정의 및 개념
  • 2016년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화장품의 혼합·판매와 관련하여 맞춤형화장품 판매 시범사업 안전관리 계획을 발표한 이후, 맞춤형화장품의 다양한 부분에서 진전이 있었으며, 이를 일반적인 맞춤형화장품 개발의 4가지 단계별로 적용되는 기술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음
    1. 소비자 피부상태
      및 고민 파악
      ① 피부 진단 및 평가
      • 문진, 컨설팅 프로그램
      • 피부 기기 측정/진단
      • 유전자 분석/진단 툴
      • IoT-피부관리솔루션
      신뢰성·재현성
      기술확보
    2. 연구(처방) ② 소재/처방 연구
      • 베이스 구성, 종류
      • 특정 성분, 종류
      • 안정성 점검
      구현·실현성
      차별성
    3. 제조(혼합) ③ 제조 방법
      • 공장, 현장
      • 블랜딩 유무
      • 혼합주체(셀프)
      • 혼합기기(설비)
      효율·편리성
    4. 포장 및 전달(판매) ④ 포장, 판매
      • 법적사항
      • 고객 필요정보
      • 품질관리
      • 판매방법
      최종-사업성
    <맞춤형화장품 핵심기술 분야>
    1. 소비자의 피부 상태 및 고민 파악을 위한 피부 진단 및 평가 기술 (문진, 컨설팅프로그램, 피부진단기기, 유전자 분석, 뷰티디바이스를 통한 피부관리 솔루션)
    2. 여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화장품을 제조하기 위한 소재(원료) 및 처방 기술
    3. 공장에서 제조할 것인지 현장에서 즉시 제조할 것인지, 기존 공장 생산 방식이 아닌 현장에서 제조하는 경우에 Smart Factory와 같은 제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
    4. 이외에 포장과 같은 화장품 용기, NFC 기술, 인터페이스 기술 등 능동적 기능을 갖춘 제품 포장 기술인 Smart Packaging 기술
  • 맞춤형화장품에 적용되는 기술의 종류에 따라 다음의 4가지 모델로 구분이 가능하며 각각의 특징 및 진단시간 등을 표로 정리 가능함
    구분 1세대 설문형 2세대 피부진단형 3세대 유전자진단형 4세대 맞춤형
    특징 설문지를 통해 자가 진단한 피부 타입 및 고민에 대한 대응 피부진단 장비의 과학적 자료를 근거로 피부 문제점에 대한 대응 피부 세포, 혈액 및 타액 등 유전자 분석을 통한 바이오기법 대응 빅데이터, IoT,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통한 대응
    필요장비 필요없음 다양한 피부진단 장비 유전자 체취 KIT, 유전자 분석 및 판독 장비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자가 진단 장비 등
    진단시간 5분 이내 30분 이내 2시간 이내 즉시
    순서도
    단점 기존품과 차별점 부족 피부진단 기기 준비 및 다량 측정된 자료 확보 유전자 진단 기술 및 기기 확보, 전문기관과의 MOU IoT 기술 및 빅데이터 확보, 실시간 컨설팅


    - 국내외 기술 선도기업들의 맞춤형화장품 제품별 기술적용 현황을 소비자 가격으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음
    [그림] 선진사 제품 가격 및 진단기술 매트릭스 [자료: 빅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모델 개발, 2019, 특허청/한국특허전략개발원, 자료 재편집]
  • 개인 맞춤형화장품은 고객 취향에 따라 섞어 쓰거나 특정 성분과 향, 색소 등을 조합하는 단계를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CT기술과 첨단 바이오기술이 접목되고 융복합화하면서 신규 개인 맞춤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며 빠르게 변신하고 있음
  • 고령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뷰티 산업은 젊게 보이기 위해 꾸미는 메이크업 시장에서 젊음을 유지 또는 실제로 젊어지기 위한 스킨케어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피부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스킨케어 상품을 제안해주는 서비스에 인공지능, IoT, VR 등의 ICT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임
    1.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무수한 제품 리뷰, 성분 리스트,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컨텐츠가 범람하는 가운데, 고객이 올바른 제품과 기술을 찾는데 직면하는 가장 큰 과제는 고객의 관심사항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정통하고 권위있는 목소리를 식별하는 것임. 이에 인공지능 기술에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안면인식, 그리고 데이터 탐색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고객 개개인의 수요에 기반한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음
    2.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소비자의 78%는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얼굴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확인 가능하다면 보다 손쉽게 제품 구입을 결정하는 경향을 확인함.
    3. [스마트 기기(Smart Device)] 최근 한가지로 모든 것을 해결(one size fits all)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매장 구성과 판매 방식을 통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 충성도와 고객 유지율을 높이고 있음. 이때 디지털화는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고 지출을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4. [개인 유전자 맞춤형화장품] 개인 맞춤을 위한 과학기술은 유전학, 미생물군유전체(microbiome), 후생유전학(epigenetics)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이로 인해 개인 맞춤화가 새로운 수준으로 확대되어, 개개인이 화장품 성분에 반응하는 바이오마커 및 환경요인에 근거하여 개발된 완전 맞춤 처방의 뷰티 솔루션 개발이 활발함
맞춤형화장품 시장동향
  • 정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생산 규모는 16.3조원으로 최근 5년간(2015∼2019) 연평균 10.9% 성장하는 산업임
    • - 2019년 글로벌 화장품 시장 규모는 4,996억 달러로, 최근 5년간(2015∼2019) 연평균 2.8% 증가함
    • - 2014년 이후 화장품산업 수출 성장으로 무역수지 6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면서 세계 화장품 수출 순위 또한 4위로 성장함
  • 2000년 7월부터 시행 중인 기능성화장품은 2018년 기준 4조9,803억원으로 2017년 대비 2.3% 증가하였으나, 기능성화장품의 최근 5년간(2014~2018) 연평균성장률도 13.7%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20년 3월부터 법제화되어 시행 중인 맞춤형화장품은 공식적으로 생산 및 시장 규모에 대한 조사 자료가 없는 상황이나, 일반적으로 2020년 기준 40억~60억 규모의 국내 맞춤형화장품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 지속적으로 배출 중인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및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장의 증가, 그리고 2000년 7월 기능성화장품이 제도권 내로 들어온 이후 꾸준히 시장 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보아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 정부에서는 2020년 3월부터 ‘맞춤형화장품판매업’ 신설하고,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국가자격) 제도를 운영하는 등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법제화하여 본격 시행 중임
    • -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 등을 반영하여 개인별 진단결과에 따라 고객 맞춤형으로 판매장에서 혼합 또는 소분하여 제공하는 방식의 ‘맞춤형화장품판매업’ 108개 운영 중(2020년 12월 기준)
    •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는 맞춤형화장품판매장에서 혼합․소분 업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며, 2021년 3월 기준 4,008명의 조제관리사가 배출되어 활동 중임
  • 015년 국내 맞춤형화장품 시범사업이 시작되어 아모레퍼시픽, 동방엘앤비 등 18개 기업이 맞춤형화장품 시범 모델을 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검증한 운영 판매 방식은 아래의 4가지로 구분이 가능함
    구분 정의 및 주요내용 기업 진단 품목
    현장에서 바로 혼합하여 판매하는 제품 개별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요구에 따라 즉석에서 소비자의 재료 선택과 동시에 재료를 혼합하여 소량 생산 진행 소비자의 피부 진단 결과를 통해 즉석에서 혼합하거나, 기본 베이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기호를 위주로 혼합 재료를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함
    1. STEP 01 기기를 이용한 진단 및 혼합
    2. STEP 02 기기로부터 화장품 공급
    3. STEP 03 기기로부터 화장품 공급
    • 동방 엘앤비 설문 문항지 기초 화장품
    • 라네즈
      FSS 충무로
      기기/도구 색조 화장품
      (립스틱)
    • 마계 공방 설문 문항지 기초 화장품
    • 카이스 인포 소비자 선택 기초 화장품
    • 허브 누리 설문 문항지 기초 화장품
    소비자에 맞추어 사전 생산되는 제품 소비자 요구에 따른 재료 선택결과를 바탕으로 제조업장에서 화장품을 생산한 후 완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 각 업체별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완제품을 수령하기 까지 하루 이상의 시간이 소요됨.
    1. STEP 01 문진 및 주문
    2. STEP 02 화장품 제작
    3. STEP 03 소비자 전달
    • 강원 퍼퓸
      알케미
      상담 향수
    • 리뉴 기기/도구 기초 화장품
    • 릴리센트 상담 기초 화장품
    • 미엔셀 기기/도구 기초 화장품
    • 올댓스킨 기기/도구 향수
    • 에데니끄 상담 향수
    DIY(Do it yourself)형 Kit 제품 가정 등에서 소비자가 혼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된 화장품 kit를 이용하는 경우로, 소비자가 맞춤형화장품 재료를 구입하여 직접 혼합하여 완성하는 제품 화장품 유형별 베이스와 더불어 소비자가 취향에 따른 재료들을 선택하여 단순한 행위만으로 제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kit가 구성되어 인터넷이나 매장을 통해 판매됨
    1. STEP 01 문진 및 주문
    2. STEP 02 혼합용 재료 전달
    3. STEP 03 소비자의 재료 혼합
    • 나라야 상담 향수
    • 다이솝 - 기초 화장품
    • 데메테르 상담 향수
    • 블뤼떼 상담 향수
    • 샌틀리에 상담 향수
    • 에클로나인 상담 향수
    • 하우연 설문 문항지 기초 화장품
    맞춤형 화장품 기기를 통해 혼합되는 제품 가정 등에서 소비자 맞춤형으로 화장품을 즉석 혼합·제공하는 기기를 이용하는 경우 사용자에 맞추어 화장품을 조합하는 기기는 1차적으로 기기를 이용하여 피부를 진단한 후 그 결과를 기반으로 재료를 적절히 혼합하여 완제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이후 주기적으로 사용자 피부반응에 맞춰 모듈형태로 내용물 제공
    1. STEP 01 기기를 이용한 진단 및 혼합
    2. STEP 02 기기로부터 화장품 공급
    • 에이브 기기/도구 기초 화장품
    • 뉴스킨코리아 기기/도구 기초 화장품
    [자료:맞춤형화장품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 2016, 식품의역품안전평가원, 자료 재편집]
  • 이후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용암해수를 활용한 제품, 한국화장품의 제네르떼, LG생활건강/CNP의 르메디, 코스모코스의 비프루브, 제노힐의 지투셀 등 여러 기업에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
    • - 국내 화장품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맞춤형화장품 제품을 분석,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분류 대상으로
      1. 오더-메이드,
      2.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3. DIY 로 구분하고, 제품 완성까지의 구성요소에 대한 모듈화 방식을 6가지(공유형, 교환형, 맞춤형, 혼합형, 버스형, 조립형)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음
    [표] 화장품 맞춤형 서비스 방법 분석
    브랜드 상품명 서비스 과정의 도식화 커뮤니케이션 방식
    / 모듈화 방식
    이니스프리 마이 쿠션
    • 쿠션 베이스 선택
      (롱 웹어 커버 쿠션,
      워터핏 쿠션,
      앰플 모이스처 쿠션)
    • 피부 컬러
      호수 선택
      (총 4종)
    • 뷰티툴 선택
      (윤광 퍼프, 필착 퍼프,
      도장 퍼프,
      쿠션 브러시)
    • 디자인 케이스 선택
      (총 100종)
    • '마이쿠션' 완성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 팔레트
    • 140개의 다양한
      컬러 선택 (아티스트
      추천 및 소비자 인터뷰)
    • 7가지 유형
      선택
    • 팔레트 선택
      S(4구), M(8구), L(18구)
    • 마이팔레트
      제작
    • '프로모션' 장 줄리앙
      콜라보레이션 팔레트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 파운데이션
    • 피부 타입에 맞춰
      파운데이션 레벨 선택
      (보습, 쉐이드, 커버)
    • 선택 레벨에 따라
      성분 조합
      (파우더, 워터, 오일 등)
    • 컴팩트한 용기에
      보관, 완성
    • '프로모션' 뷰티톡
      진단 서비스,
      워런티 서비스
    오더-메이드
    / 맞춤형
    제주 용암해수 부스팅 앰플 & 주름 화이트닝 이팩터
    • 앰플 베이스
      (수분)
    • 농축 이펙터 2종 선택
      (주름, 화이트닝,
      시카, 탄력, 모공)
    • 제주 용암해수
      부스팅 앰플
      & 주름 화이트닝 이펙터 완성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퍼스널 원크림
    • 100만건 이상의
      데이터 분석
      (고객 데이터, 제품 리뷰)
    • 피부 타입별 패턴화
      (제품성분, 피부고민 등)
    • 20종류
      크림 개발
    • 제품 선택
      (다양성 추구)
    • '믿쓰템 믿쓰원'
      (불만족시,
      100% 환불 서비스)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 구성요소 교환형
    라네즈 마이 투톤 립 바
    • '뷰티미러'를 활용한
      피부톤 측정
    • 피부톤에 다른
      샘플 테스트
    • 투톤 립바
      컬러 선택
      (182개 색상 가능)
    • 케이스에 각인 문구,
      서체 선택
    • 제조일, 성분
      표시 카드 동봉
      서비스 완료
      (1시간 소요)
    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 워터뱅크 크림
    • '뷰티파인더' 진단
    • 카운셀링 후,
      피부 유, 수분량 진단
    • 맞춤형 제조
      (수분 유지형, 수분 리필형,
      수분 장벽 강화형 등)
    • 패키지 기록
      (사용기한, 성분명,
      주의사항 포함) 40분 소요
    오더-메이드
    / 맞춤형
    마이 립 슬리핑 마스크
    • 소비자 기호에 맞춰
      향 선택 (9가지 향)
    • 베이스 립밤
      & 향을 조합
    • 용기에 제품 충전
    • 케이스, 라벨,
      원하는 문구 기록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에뛰드하우스 퍼스널 립스틱
    • 사전 예약
    • 퍼스널 컬러 추천
      (측색기, 컬러 드레이핑)
    • 립 컬러 추천
      (120가지 컬러차트)
    • 립스틱 케이스
      선택
    • '체험존'
      (마이 립 바,
      컬러 피킹 서비스)
    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퍼스널 립스틱 & 립 & 페이스
    • 사전 예약
    • 퍼스널컬러 진단,
      스킨톤진단,
      아티스트의 컬로 제안
    • 아티스트의 컬러 제안
      (240개 컬러차트
      : 글로시, 매트)
    • 립스틱 케이스
      선택
    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아이오페 테일러드 마스크 & 테일러드 세럼
    • 5단계 분석
      (전안기, 스킨터치, 스코프,
      안테라, 생활습관 관련 설문)
    • 스마트폰 앱 촬영
      (얼굴 사이즈 측정)
    • 데이터 수치화
    • 3D 프린터로
      맞춤형 마스크 제조
    오더-메이드
    / 맞춤형
    톤28 톤28
    • 뷰티지니어스
      방문
    • 구독 후, 피부 측정
      (화장품의 맞춤 구성
      : 3개월 단위로 측정)
    • 빅데이터 분석 및
      기후 변화에 따른
      피부 변화 예측
    • 고객 개별 맞춤
      화장품 제조
    • 28일 주기로
      문 앞 배송
    오더-메이드
    / 맞춤형
    [자료: 빅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모델 개발, 2019, 특허청/한국특허전략개발원, 자료 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