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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및 History

맞춤형화장품 소개

맞춤형화장품 시장동향

정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생산 규모는 16.3조원 으로 최근 5년간(2015∼2019) 연평균성장률 10.9%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 2019년 글로벌 화장품 시장 규모는 4,996억 달러로,
    최근 5년간(2015∼2019) 연평균 2.8% 증가했습니다.
  • 2014년 이후 화장품산업 수출 성장으로 무역수지 6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면서 세계 화장품 수출 순위 또한 4위로 성장했습니다.

2000년 7월부터 시행 중인 기능성화장품은 2018년 기준 4조9,803억원으로 2017년 대비 2.3% 증가하였으나, 기능성화장품의 최근 5년간(2014~2018) 연평균성장률도 13.7%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020년 3월, 법제화되어 시행 중인 맞춤형화장품은 공식적으로 생산 및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가 없는 상황이나, 2020년 기준, 일반적으로 40억~60억 규모의 국내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2000년 7월 기능성화장품이 제도권 내로 들어온 이후 꾸준히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및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장의 증가로 보아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2020년 3월부터 ‘맞춤형화장품판매업’을 신설하고,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국가자격) 제도를 운영하는 등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법제화하여 본격 시행 중 입니다.

  •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 등을 반영하여 개인별 진단결과에 따라 고객 맞춤형으로 판매장에서 혼합 또는 소분하여 제공하는 방식의 ‘맞춤형화장품판매업’ 108개 운영 중 입니다.(2020년 12월 기준)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는 맞춤형화장품판매장에서 혼합, 소분 업무에 종사하는자로서 맞춤형화장품조제 관리사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며, 2021년 3월 기준 4,008명의 조제관리사가 배출되어 활동 중 입니다.

2015년 국내 맞춤형화장품 시범사업이 시작되어 아모레퍼시픽, 동방엘앤비 등 18개 기업이 맞춤형화장품 시범 모델을 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검증한 운영 판매 방식은 아래의 3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맞춤형화장품 운영 판매 방식
구분 정의 및 주요내용 기업 진단 품목
현장에서 바로 혼합하여
판매하는 제품
  • 개별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요구에 따라
    즉석에서 소비자의 재료 선택과 동시에 재료를
    혼합하여 소량 생산 진행을 합니다.
  • 소비자의 피부 진단 결과를 통해 즉석에서
    혼합하거나, 기본 베이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기호를 위주로 혼합 재료를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 STEP 01 기기를 이용한
    진단 및 혼합
  • STEP 02 기기로부터
    화장품 공급
  • STEP 03 기기로부터
    화장품 공급

동방 엘앤비

라네즈 FSS 충무로

마계 공방

카이스 인포

허브 누리

설문 문항지

기기/도구

설문 문항지

소비자 선택

설문 문항지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립스틱)

기초 화장품

기초 화장품

기초 화장품

DIY(Do it yourself)형
Kit 제품
  • 가정 등에서 소비자가 혼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된 화장품 kit를 이용하는 경우로, 소비자가 맞춤형
    화장품 재료를 구입하여 직접 혼합하여 완성하는 제품입니다.
  • 화장품 유형별 베이스와 더불어 소비자가 취향에 따른 재료들을 선택하여 단순한 행위만으로 제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kit가 구성되어 인터넷이나 매장을 통해 판매됩니다.
  • STEP 01 문진 및 주문
  • STEP 02 혼합용 재료
    전달
  • STEP 03 소비자의 재료
    혼합

나라야

다이솝

데메테르

블뤼떼

샌틀리에

에클로나인

하우연

상담

-

상담

상담

상담

상담

설문 문항지

향수

기초 화장품

향수

향수

향수

향수

기초 화장품

맞춤형 화장품 기기를 통해 혼합되는 제품
  • 가정 등에서 소비자 맞춤형으로 화장품을 즉석
    혼합·제공하는 기기를 이용하는 경우 입니다.
  • 사용자에 맞추어 화장품을 조합하는 기기는 1차적
    으로 기기를 이용하여 피부를 진단한 후 그 결과를 기반으로 재료를 적절히 혼합하여 완제품을 공급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이후 주기적으로 사용자 피부반응에 맞춰 모듈형태로 내용물을 제공합니다.
  • STEP 01 기기를 이용한
    진단 및 혼합
  • STEP 02 기기로부터
    화장품 공급

에이브

뉴스킨코리아

기기/도구

기기/도구

기초 화장품

기초 화장품

[자료:맞춤형화장품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 2016, 식품의역품안전평가원, 자료 재편집]

이후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용암해수를 활용한 제품, 한국화장품의 제네르떼, LG생활건강/CNP의 르메디, 코스모코스의 비프루브, 제노힐의 지투셀 등 여러 기업에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내 화장품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맞춤형화장품 제품을 분석,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분류 대상으로
    1. 1오더-메이드
    2. 2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3. 3DIY 로 구분하고, 제품 완성까지의 구성요소에 대한 모듈화 방식을 6가지(공유형, 교환형, 맞춤형, 혼합형, 버스형, 조립형)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표] 화장품 맞춤형 서비스 방법 분석

화장품 맞춤형 서비스 방법 분석 표
브랜드 상품명 서비스 과정의 도식화 커뮤니케이션 방식
/모듈화 방식




마이 쿠션
  • 쿠션 베이스 선택
    (롱 웹어 커버 쿠션,
    워터핏 쿠션,
    앰플 모이스처 쿠션)
  • 피부 컬러
    호수 선택
    (총 4종)
  • 뷰티툴 선택
    (윤광 퍼프,
    필착 퍼프,
    도장 퍼프,
    쿠션 브러시)
  • 디자인 케이스
    선택
    (총 100종)
  • '마이쿠션' 완성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 팔레트
  • 140개의 다양한
    컬러 선택 (아티스트
    추천 및 소비자 인터뷰)
  • 7가지 유형
    선택
  • 팔레트 선택
    S(4구), M(8구),
    L(18구)
  • 마이팔레트
    제작
  • '프로모션' 장
    줄리앙 콜라보레이션
    팔레트
오더-메이드
/ 맞춤형
마이 파운데이션
  • 피부 타입에 맞춰
    파운데이션 레벨 선택
    (보습, 쉐이드, 커버)
  • 선택 레벨에 따라
    성분 조합
    (파우더, 워터,
    오일 등)
  • 컴팩트한 용기에
    보관, 완성
  • '프로모션' 뷰티톡
    진단 서비스,
    워런티 서비스
오더-메이드
/ 맞춤형
제주 용암해수
부스팅 앰플 &
주름 화이트닝
이팩터
  • 앰플 베이스
    (수분)
  • 농축 이펙터 2종
    선택
    (주름, 화이트닝,
    시카, 탄력, 모공)
  • 제주 용암해수
    부스팅 앰플
    & 주름 화이트닝
    이펙터 완성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퍼스널 원크림
  • 100만건 이상의
    데이터 분석
    (고객 데이터,
    제품 리뷰)
  • 피부 타입별
    패턴화
    (제품성분,
    피부고민 등)
  • 20종류
    크림 개발
  • 제품 선택
    (다양성 추구)
  • '믿쓰템 믿쓰원'
    (불만족시,
    100% 환불 서비스)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 투톤 립 바
  • '뷰티미러'를 활용한
    피부톤 측정
  • 피부톤에 다른
    샘플 테스트
  • 투톤 립바
    컬러 선택
    (182개 색상 가능)
  • 케이스에
    각인 문구,
    서체 선택
  • 제조일, 성분
    표시 카드 동봉
    서비스 완료
    (1시간 소요)
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 워터뱅크
크림
  • '뷰티파인더' 진단
  • 카운셀링 후,
    피부 유,
    수분량 진단
  • 맞춤형 제조
    (수분 유지형,
    수분 리필형,
    수분 장벽
    강화형 등)
  • 패키지 기록
    (사용기한,
    성분명,
    주의사항 포함)
    40분 소요
오더-메이드
/ 맞춤형
마이 립 슬리핑
마스크
  • 소비자 기호에 맞춰
    향 선택 (9가지 향)
  • 베이스 립밤
    & 향을 조합
  • 용기에
    제품 충전
  • 케이스, 라벨,
    원하는 문구
    기록
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퍼스널 립스틱
  • 사전 예약
  • 퍼스널 컬러 추천
    (측색기, 컬러
    드레이핑)
  • 립 컬러 추천
    (120가지
    컬러차트)
  • 립스틱 케이스
    선택
  • '체험존'
    (마이 립 바,
    컬러 피킹 서비스)
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마이퍼스널
립스틱 &
립 & 페이스
  • 사전 예약
  • 퍼스널컬러 진단,
    스킨톤진단,
    아티스트의
    컬로 제안
  • 아티스트의
    컬러 제안
    (240개 컬러차트
    : 글로시, 매트)
  • 립스틱 케이스
    선택
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테일러드 마스크
&
테일러드 세럼
  • 5단계 분석
    (전안기, 스킨터치,
    스코프, 안테라,
    생활습관 관련 설문)
  • 스마트폰 앱 촬영
    (얼굴 사이즈
    측정)
  • 데이터 수치화
  • 3D 프린터로
    맞춤형
    마스크 제조
오더-메이드
/ 맞춤형

2
8
톤28
  • 뷰티지니어스
    방문
  • 구독 후, 피부 측정
    (화장품의 맞춤
    구성: 3개월
    단위로 측정)
  • 빅데이터 분석
    및 기후 변화에
    따른 피부
    변화 예측
  • 고객 개별 맞춤
    화장품 제조
  • 28일 주기로
    문 앞 배송
오더-메이드
/ 맞춤형

[자료: 빅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모델 개발, 2019, 특허청/한국특허전략개발원, 자료 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