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화장품 소개
정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생산 규모는 16.3조원 으로 최근 5년간(2015∼2019) 연평균성장률 10.9%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2000년 7월부터 시행 중인 기능성화장품은 2018년 기준 4조9,803억원으로 2017년 대비 2.3% 증가하였으나, 기능성화장품의 최근 5년간(2014~2018) 연평균성장률도 13.7%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020년 3월, 법제화되어 시행 중인 맞춤형화장품은 공식적으로 생산 및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가 없는 상황이나, 2020년 기준, 일반적으로 40억~60억 규모의 국내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2020년 3월부터 ‘맞춤형화장품판매업’을 신설하고,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국가자격) 제도를 운영하는 등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법제화하여 본격 시행 중 입니다.
2015년 국내 맞춤형화장품 시범사업이 시작되어 아모레퍼시픽, 동방엘앤비 등 18개 기업이 맞춤형화장품 시범 모델을 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검증한 운영 판매 방식은 아래의 3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구분 | 정의 및 주요내용 | 기업 | 진단 | 품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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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바로 혼합하여 판매하는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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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 엘앤비 라네즈 FSS 충무로 마계 공방 카이스 인포 허브 누리 |
설문 문항지 기기/도구 설문 문항지 소비자 선택 설문 문항지 |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립스틱) 기초 화장품 기초 화장품 기초 화장품 |
DIY(Do it yourself)형 Kit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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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야 다이솝 데메테르 블뤼떼 샌틀리에 에클로나인 하우연 |
상담 - 상담 상담 상담 상담 설문 문항지 |
향수 기초 화장품 향수 향수 향수 향수 기초 화장품 |
맞춤형 화장품 기기를 통해 혼합되는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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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브 뉴스킨코리아 |
기기/도구 기기/도구 |
기초 화장품 기초 화장품 |
[자료:맞춤형화장품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 2016, 식품의역품안전평가원, 자료 재편집]
이후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용암해수를 활용한 제품, 한국화장품의 제네르떼, LG생활건강/CNP의 르메디, 코스모코스의 비프루브, 제노힐의 지투셀 등 여러 기업에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표] 화장품 맞춤형 서비스 방법 분석
브랜드 | 상품명 | 서비스 과정의 도식화 | 커뮤니케이션 방식 /모듈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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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니 스 프 리 |
마이 쿠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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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
마이 팔레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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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맞춤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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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파운데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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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맞춤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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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용암해수 부스팅 앰플 & 주름 화이트닝 이팩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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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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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원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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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 구성요소 교환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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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네 즈 |
마이 투톤 립 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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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
마이 워터뱅크 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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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맞춤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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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립 슬리핑 마스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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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방식 / 구성요소 교환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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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뛰 드 하 우 스 |
퍼스널 립스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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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
마이퍼스널 립스틱 & 립 & 페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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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구성요소 교환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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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 오 페 |
테일러드 마스크 & 테일러드 세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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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맞춤형 |
톤 2 8 |
톤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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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메이드 / 맞춤형 |
[자료: 빅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모델 개발, 2019, 특허청/한국특허전략개발원, 자료 재편집]